노는 물이 다른 코스피와 코스닥
노는 물이 다른 코스피...

'동학개미'의 힘으로 상반기 주식 시장 거래대금이 이미 지난 한 해 수준을 넘어섰다고 해요. 개인들의 증시 유입이 활성화되면서 증권사 신규 개설 계좌수도 큰 폭으로 늘어났다고 하는데요. 놀랍게도 신규 계좌 개설 고객 절반이 2030 세대라고.😲

이 글을 읽고 있는 금린이 중에서도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한 분들이 있을 텐데요. 설마...코스피와 코스닥 모르면서 주식시장에 뛰어 든 금린이는 없겠죠?😨 이름도 비슷해서 더 헷갈리는 코스피와 코스닥. 오늘은 이 둘의 개념과 차이에 대해 알아볼게요.

우리나라 대표 주가지수, 코스피(KOSPI)

코스피
- KOSPI,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
- 종합주가지수, 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의 전체적 주가를 기준시점과 비교하여 나타내는 지표

코스피(KOSPI)는 '국내 종합주가지수'를 의미해요.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기업들의 주식 가격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수치예요. 보통 ‘주가가 얼마다’라고 표현할 때 쓰이는 지수가 바로 ‘코스피’. 코스피는 시장 전체의 주가 움직임을 측정하거나 국내 경제 상황을 예측하는 지표로 이용되고 있어요.

또 코스피는 ‘주식시장(*유가증권시장)’으로도 통용되는데요. 코스피는 우리나라 No.1 주식시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우리가 흔히 아는 굵직굵직한 대기업 및 중견기업들이 몰려있는 주식시장이죠. 때문에 지수의 변동도 상대적으로 적은 편으로 안정적이라는 특징이 있어요.(물론, 코로나19와 같은 위기 상황에선 코스피도 롤코를 탈 수밖에 없..) 그래서 코스피시장은 상장 요건이 까다롭다고 해요.

*유가증권시장 : 유가 증권의 발행 및 유통에 관한 기구. 좁은 의미로는 증권 거래소가 유가 증권의 매매거래를 위해 개설한 시장.
*유가증권 :  화폐, 상품증권, 어음, 수표, 주식, 채권 등 일반적으로 재산적인 권리를 표시한 증서

코스피 상장 요건
- 기업규모 : 자기자본 300억원 이상
- 최근 매출액 : 1000억원 이상
- 3년 평균매출 : 700억원 이상
- 영업활동기간 : 설립후 3년 이상 경과 & 계속적인 영업활동
- 상장주식 : 100만주 이상
- 주주수 : 일반주주 700명 이상

*더 자세한 코스피 상장 요건은 한국거래소(KRX)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코스피 2000 과연 어떤 의미일까?

코로나19가 대대적으로 유행하면서 코스피 등락이 심했던 시기에는 '코스피 2000선 붕괴', '코스피 1700선까지 하락' 등이 경제면 헤드라인을 매일 장식했었는데요. 과연 코스피 뒤에 붙는 숫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우리가 코스피 2000 포인트의 의미를 알기 위해선 우선 코스피 산출 방식에 대해 알아야 해요. 코스피에는 ‘기준시점’과 ‘비교시점’이란 것이 존재하는데요. 특정 날을 콕 집어 ‘기준일’으로 잡고 향후 기업들의 시가총액을 비교해 따져보는 거죠.

우리나라는 1980년 1월 4일을 기준시점으로 하고 이 날의 종합주가지수를 100으로 정했어요. 따라서 코스피가 2000 포인트라 하면 1980년과 비교해 시가총액이 20배 상승했다는 것을 뜻하죠. 이처럼 코스피는 1980년과 비교해 우리나라 기업들의 주식값이 얼마나 올랐는지를 보여줘요.

모여라 벤처기업, 코스닥(KOSDAQ)

코스닥
- KOSDAQ,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
- 코스닥위원회가 운영하는 장외거래 주식시장으로서 미국의 나스닥(NASDAQ)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중소, 벤처기업을 위한 증권시장

코스닥도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주식 시장 자체를 의미하기도 하고, 또 이와 연계된 지수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한데요. 코스피가 굵직한 대기업들이 포진해 있는 주식시장이라면 코스닥은 중소 및 벤처기업을 위한 주식시장이에요. 코스피의 문턱이 너무 높은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들이 주식 시장에서 자금을 보다 원활히 조달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죠.

코스닥은 벤처기업, 기술 특례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현재의 가치보단 미래의 발전 가능성을 보는 경우가 크다고 해요. 따라서 투자에 따른 수익률은 높을 수 있지만, 그만큼 변동성과 위험성도 높다고!

코스닥 상장 요건(일반기업 기준)
- 기업규모 : 자기자본 30억 원
- 법인세차감전계속사업이익 : 20억 원
- 주식분산 : 공모 25%이상 & 소액주주 500명

*코스닥은 일반기업과 기술성장기업의 상장 조건이 조금씩 달라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금린이는  한국거래소(KRX)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서로 노는 물이 다른 코스피 vs 코스닥

마지막으로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를 다시 한 번 정리해볼까요?

오늘은 주식에 관심이 많은 금린이들을 위해 기본 중의 기본,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섣부르게 투자하다 강제 존버하지 말고😱 기본은 알고 투자해 우리 모두 성투길만 걸어보아요~(제발)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오늘을 채워가는
금융 라이프스타일을 뉴스레터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