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이자가 쌓이는 CMA 통장
매일 이자가 쌓이는 CMA...

우리가 투자하면 ‘주식, 채권, 부동산’ 등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대체로 투자 상품들은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하기 때문에 재테크가 익숙지 않은 금린이들은 수익을 내기 어려울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금린이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재테크 중 하나인 CMA 통장에 대해 소개하려 해요!

CMA 통장이란?

CMA 통장은 입출금이 자유롭고 이자가 붙는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수시입출금 통장과 비슷하지만 은행이 아닌 증권사나 종합금융회사(종금사)를 통해 만들 수 있는 상품이에요.

내 자산을 CMA 통장에 넣게 되면 증권사나 종금사가 그 돈을 여러 상품에 투자하고 수익금을 이자로 돌려주는 방식의 상품이죠. 즉, 통장만 개설해 돈을 넣으면 손 하나 까닥하지 않고 자동으로 국채, 어음 등에 매일 투자가 되는 것!

CMA 통장의 장점은?

CMA 통장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은행의 수시입출금 통장보다 금리가 높고, 또 하루 단위로 이자가 붙기 때문에 하루만 돈을 넣고 빼도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거예요.

물론 발생한 이자에 대해서는 이자소득세로 15.4% 원천징수 된다고😅

*이자율은 은행/증권사마다,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입출금 자유롭기 때문에 CMA통장을 통해서도 공과금 자동이체, 급여 이체, 체크카드 활용 등이 가능해요. 그래서 CMA통장은 자유입출금 통장이랑 비슷한데 매일 이자를 주는 통장이라고 생각하면 쉬워요.비대면 개설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쉽게 가입도 가능하다고!

또 주식이나, ETF 등의 상품에 투자하려면 증권사의 위탁계좌를 만들어야 하는데 CMA 통장은 별도의 계좌를 추가할 필요 없이 즉시 주식이나 펀드에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CMA 통장 단점은 없을까?

완벽할 것 같은 CMA 통장에도 단점은 존재하는데요. 확률이 아주 낮다고 하지만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어요. 그래서 은행보다 이자가 높은거라고😅
또 은행에서 취급하는 상품이 아니기때문에 다른 은행으로 이체할 때나 ATM에서 출금할 때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죠.

CMA통장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을까?

CMA 통장은 어디에, 어떻게 투자하는지에 따라 구분되는데 크게 종금형, RP형, MMF형, MMW형으로 나눌 수 있어요. 보통 CMA라고 하면 RP형이 많아요.

CMA통장, 어떻게 활용해야 잘했다고 소문이날까?

① 급여통장
CMA 통장을 급여통장으로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월급이 통장을 스치기 전 현금이 CMA 통장에 머무는 동안 깨알같이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이죠.
또 월급을 받는 통장에서 주식을 바로 사고팔 수 있고, 주식거래를 위해 임시로 보관하는 예수금을 통해서도 이자수익이 날 수 있어요.

② 비상금통장
사회초년생 재테크의 기본 '통장 쪼개기'에서는 내 계획에 문제가 생겼을 때 대비할 수 있는 '비상금통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요. CMA 통장은 돈이 통장에 쌓여있는 동안에는 예금과 같이 이자 수익을 얻고, 필요할 때는 언제든 빼서 쓸 수 있기때문에 비상금 통장으로 매우 적합하다고 할 수 있어요.

이처럼 CMA 통장은 대체로 목돈을 단기간 보관할 때 아주 유용한 상품이에요.

10원, 50원, 100원… CMA 통장에 매일 쌓이는 이자 수익이 작고 하찮..아니 귀엽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쉽고, 위험성도 적고, 일상에서 잘 활용하면 유용한 상품이라는 점에서 돈 공부가 처음인 금린이라면 한 번쯤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죠?😉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오늘을 채워가는
금융 라이프스타일을 뉴스레터로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