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과 마이너스 통장 이만큼 다르다
신용대출과 마이너스 통...

취직을 하면 돈 걱정을 좀 덜 할 줄 알았더니. 왜 이리 월급은 통장을 스치기만 하는지.. 목돈을 만들기는커녕 목돈이 들어가는 일들만 많아지는데요.😂 이럴 때 필요한 게 바로 ‘대출’이죠. 하지만 무분별한 대출은 오히려 생활을 더욱 힘들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금린이들의 건강한 금융생활을 위해 꼭 알아둘 필요가 있는 ‘신용대출'과 '마이너스 통장'에 대해 알아볼게요!

신용대출이란?

신용대출은 부동산 등의 담보를 사용하지 않고 개인 또는 기업의 신용만으로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해요. 담보가 없는 경우 또는 대출 금액 대비 담보의 가치가 낮은 경우 ‘신용’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거죠. 따라서 신용대출은 대출 신청자의 '신용'에 따라 대출 가능 여부와 이자율이 정해지는데요. 금융기관에서는 대출 신청자의 경제 상황, 직업, 금융사 거래내역 등을 기반으로 이자율과 한도를 정해 대출 심사를 진행해요.

일반적으로 신용이 좋을수록 제1금융권(은행권)에서 대출을 받을 가능성이 높고 이자율도 낮아지지만 신용등급이 낮아지면 캐피탈 회사나 저축은행과 같은 제2금융권에서 신용대출을 받아야 하고 이자율도 높아지죠.

TIP. 신용대출 받을 때 어떤 서류가 필요할까?👀

- 공통 : 본인 신분증(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여권 등)
- 급여소득자(직장인) : 재직확인서류 (재직증명서 등), 소득확인서류(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
- 사업소득자(자영업자) : 사업자등록증 사본, 연소득 확인서류(소득금액증명원 등)
- 기타소득자(프리랜서) : 재직확인서류(고용계약서 등), 연소득 확인서류(소득금액증명원, 사업소득원전징수영수증 등)

*대출심사시 내용에 따라 추가 서류를 요청할 수  있어요.

마이너스 통장이란?

흔히 ‘마통’이라고도 불리는 '마이너스 통장'은 금융기관이 고객의 신용도에 따라 대출 한도와 이자율을 결정하는 신용대출의 일종이에요. 요구불계좌(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계좌)에 신용대출 한도를 설정해 필요할 때마다 자유롭게 상환 또는 재대출이 가능한 상품이죠. 마이너스 통장은 쉽게 말해 일반 예금통장에 '마이너스'로 돈을 사용한다는 개념이 더해진 상품이라고 볼 수 있죠.

때문에 '마이너스 통장'이지만 돈을 추가로 입금해 플러스 금액이 될 수도 있는데요. 플러스 금액이 되었다고 해서 마이너스 통장이 자동적으로 해지가 되는 것이 아니니, 해지가 하고 싶다면 꼭 해당 금융기관에 해지 요청을 해야 해요.

마이너스통장의 장점은?

- 한도 내에서 대출 심사 없이 언제든 대출 가능
- 중도상환수수료 없음
- 사용한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 지불

마이너스 통장은 대출 건 별로 승인받을 필요가 없어 급하게 돈이 필요한 경우 간편하게 돈을 이체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고, 입출금이 자유롭기 때문에 돈이 생겼을 때 대출금을 바로 채워 놓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또 대출한 총 금액에 대해 이자가 붙는 신용대출과 다르게 마이너스통장은 쓴 금액과 기간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기 때문에 대출을 받지 않고 0원을 유지해 놓는다면 이자가 붙지 않아요. 🤗 마이너스 통장은 정해진 이자율에 따라 매일 이자를 계산하고, 이자는 한 달에 한 번씩 정산되어 마이너스 통장의 마이너스 금액으로 다시 누적돼요.

마이너스통장, 주의할 점은 없을까?

- 신용대출보다 높은 이자율(복리 계산)
- 다른 대출 시 영향을 미침
- 연체 시 신용등급 하락

정말 간편하고 유용한 것 같은 마이너스 통장. 하지만 마이너스 통장에도 역시 단점은 존재하는데요. 마이너스 통장의 가장 큰 단점은 ‘이자율’이에요. 연이율이 일반적인 제1금융권 신용대출보다 조금 더 높게 책정이 되고, 복리로 계산되기 때문에 금액이 크거나 이용기간이 길어질수록 부담이 커질 수 있어요.

무엇보다 마이너스 통장 역시 무분별하게 사용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하락하는 ‘대출 상품’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이자 연체와 만기에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마지막으로 마이너스 '통장'이라고 해도 대출상품이기 때문에 이후 다른 대출상품을 이용할 때 한도 등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마이너스 통장 발급기준은 어떻게 될까?

갑자기 필요한 돈을 간편하게 사용하고 또 상환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마통'을 사용하려고 하지만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라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닌데요. 마이너스 통장을 발급하기 위해서는 일정 수준 이상의 신용등급이 필요해요. 일반적으로 마이너스 통장을 보유한 사람들의 신용등급은 1~4등급인 우량 등급에 해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일반적인 마이너스 통장 발급 조건

- 만 20세 이상
- 4대보험 가입자
- 재직 기간 6개월 이상
- 연봉 2천만 원 이상
- 신용등급 1~6등급 사이

*마이너스 통장 발급 조건은 은행마다 다르니 정확한 발급 조건 내용은 각 은행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올 들어 2030이 주요 시중은행에서 신용대출로 빌린 돈이 1년 전보다 45% 늘어났다고 해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증가율이 5배로 뛰었다고.😲 2030의 신용대출 폭증은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자금 마련), 빚투(빚내서 투자)가 주요 요인으로 꼽히고 있어요.

아무리 제로금리 시대라도 무리하게 신용대출을 받게 될 경우 이후 생활에 큰 어려움을 줄 수있기 때문에 언제나 대출은 신중히 선택할 필요가 있죠. 대출은 잘 활용하면 생활을 더 윤택하게 만드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정신줄 놓고 활용하는 순간 큰 짐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기로 해요~😚


더 나은 내일을 위해 오늘을 채워가는
금융 라이프스타일을 뉴스레터로 만나보세요.